본문 바로가기
금융,재테크

주린이의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도전하기

by ☆STAR 2021. 7. 27.

안녕하세요 이브입니다. :)

 

2021년 7월 26일 오늘 아주 핫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일정이 시작되었는데요 저도 난생 처음으로 공모주 청약에 한번 도전해봤습니다.

 

공모주 청약을 한번도 해본적이 없었기때문에 무엇을 준비해야되는지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 공모주 청약방법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습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은 주관사인 KB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 이렇게 4곳의 증권사에서만 청약이 가능했습니다. 때문에 해당 증권사에 계좌가 없다면 청약전 가능기간까지 계좌를 미리 만들어둬야 합니다.

 

다행히 저는 예전에 카카오뱅크에서 증권계좌 만들기 이벤트로 만들어놓은 한국투자증권 계좌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투자증권에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해봤습니다.

 

절차는 잘 모르지만 공모주 청약 증거금은 있어야하니까 공모주 청약 전날인 7월 25일에 한국투자증권으로 공모주 청약 증거금을 미리 이체시켜 놓았습니다.

 

 

저는 한국투자증권 앱으로 접속을 했는데요 7월 26일 오전 10시 한국투자증권 앱에 접속하자마자 이렇게 카카오의 상징색인 노란색으로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일정 안내 팝업이 바로 떴습니다. 저는 처음으로 청약을 진행해보는것이라서 먼저 청약 안내 바로가기를 눌러봤습니다.

 

 

카카오뱅크 청약에 관한 공지사항이 나와있었습니다. 공모예정가는 39,000원이고 청약은 2021년 7월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동안 가능하고 공모주 청약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입니다. 26일은 완료되었고 청약기간은 27일 하루가 남아있습니다. 청약 납입 및 환불일은 7월 29일 목요일이라고 합니다.

 

 

저는 공모주 청약 신청화면도 처음으로 보게 되었는데요 여기서는 청약, 청약취소, 청약결과 조회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아래에 공모주 청약안내도 있었는데요 공모주란 기업공개시 주식분산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모집 또는 매출되는 주식에 대해 일반인들로부터 청약을 받고, 정해진 기준대로 주식을 배정하는것이라고 합니다.

 

유튜브 설명 영상도 있었는데 저는 따로 시청하지는 않았습니다. 영상에는 공모주 청약 신청 Flow, 스마트폰 청약 신청, eFriend Plus 청약 신청, 홈페이지 청약 신청, 환불금/청약주식 자동이체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청약하기를 눌렀더니 청약 가능 일시 안내 팝업창이 떴습니다. 7월 27일 화요일 오후 4시까지 참여 가능합니다.

 

 

공모주 청약 관련 여러가지 유의 사항도 곤히 한번 더 읽어봅니다.

 

 

드디어 카카오뱅크 청약 화면이 나왔는데요 사실 이 화면까지 가는데도 한참이 걸렸습니다. 청약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몰려서인지 청약신청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지 않고 계속 하얀색 화면만 떠서 계속 새로고침을 하다가 겨우 들어갔습니다. 공모주 청약 경쟁률이 대단합니다.

 

 

카카오뱅크 확정 발행가는 39,000원이고 상장예정일은 8월 6일 입니다. 최소 청약주수는 10주, 최대 청약주수는 570,000 주였고 청약 증거금률은 50% 입니다. 앱으로 하는 온라인 신청이어서 50% 증거금으로 신청이 가능했습니다. 증거금률은 등급에 따라서 차등적용이 되는것 같았습니다.

 

이 화면에는 청약종목번호, 상장구분, 확정발행가, 액면가, 당사 배정주수, 최소 청약주수, 최대 청약주수, 청약 증거금률, 납입일, 환불일, 상장예정일, 경쟁률(일반), 일반공모물량 등의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청약하기를 눌렀는데 중복청약에 관한 안내사항 팝업이 떴습니다. 청약을 실행하기 전까지 여러가지 주의사항을 팝업으로 계속 안내를 해줬습니다.

 

 

제일 처음으로 투자설명서 교부를 확인하는 단계인데요 투자설명서 수령거부 버튼도 있었지만 (필수)라고 되어있어서 바로 교부확인에 체크를 했습니다.

 

 

청약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청약종목명, 청약등급, 청약가능금액, 청약가능수량, 청약수수료등의 내용이 나와있습니다. 청약가능수량은 청약등급에 해당하는 최대 청약 가능한 수량이 보여지는것 같은데요 저는 청약 가능수량이 95,000주입니다. 하지만 저 수량을 다 청약할 자금이 없... 청약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제가 청약을 처음 해봐서 잘 모르고 증권계좌에 넣어둔 금액만큼 청약 수량을 입력했는데요 균등주의 경우  최소 청약주수인 10주만 청약해도 된다고 합니다. 저는 아무 생각없이 의미없이 50주를 신청했습니다. :) 사실 균등주를 신청한것인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어쨌든 이렇게 주린이의 카카오뱅크 청약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청약결과조회를 해보니 청약은 일단 잘 되어있습니다. 의미없는 50주! ㅋㅋㅋㅋㅋ

 

이렇게 주린이의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도전하기 완료!

7월 29일에 청약 결과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그럼 편안한 밤 보내세요~!

 

 

댓글